태권도장 경영전략 – 전문화 된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 구성 : 지도자의 마음가짐

태권도가 세계적인 스포츠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각 나라마다 올림픽선수 육성은 물론 사설기관에서는 수련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사설기관 수련생 연령을 살펴보면

중․고생이나 일반인의 수 보다는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아동의 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중․고생 정도만 되어도 학교 공부를 위한 과외수업 때문에

청소년들이 스포츠를 접할 수 없는 현실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태권도 지도자와 마찬가지로 나이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는

지도자가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지도자에 대한 논리는 학자들에 따라서 다소의 견해 차이는 있으나

크게 나누어 자질론과 상황론으로 대별된다.

자질론이란 지도자의 요건을 천부적으로 타고난 것으로 그것이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지도자로 되게 한다는 것이다.

상황론이란 개인적인 자질보다는 그를 둘러싼 환경적 조건들이 지도자로 되게끔 한다는 이론이다.

김경지(1991)는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에 대해

첫째, 합리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이어야 한다.

둘째, 동기를 계속적으로 부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태권도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하고 지도하는 기술을 가져야 한다.

넷째,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성실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여섯째, 지도에 있어 열의와 성의를 가져야 한다고 본다.

지도자는 풍부한 사랑을 실천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이란 인간애로 부터 시작한다.

부모 자식 간의 애정과 교육자와 피교육자 간의 애정은 같은 것이다.

그래서 스승은 제2의 부모라고 한다. 사랑에도 유형이 있다.

그러나 교육애는 종교적 사랑, 즉 봉사 희생적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학생이나 골고루 사랑하는 평등애나 친밀, 친절, 위엄, 충실, 열성도 시발점은

사랑에서 우러나는 것이다.

교육의 모든 동기는 사랑에서 우러나오는 것이어야만 교육의 성과를 기대 할 수 있는 것이다.

지도자는 의욕과 자신의 희망을 잃어버리고 실의의 나날을 보내게 마련이다.

떳떳한 긍지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서 신념과 소신을 관찰해 나갈 의지를

기대 할 수는 더욱 없을 것이다.

또한 국기원(1998)에서는 휼륭한 태권도 지도자상으로

첫째, 인격적 감화자가 되어야 한다.

태권도 지도자이기 이전에 태권도의 무예를 수련한 하나의 인격자로서의 심성을 갖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실천해야 하며 자신의 행위에 대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반성과 함께 자기 향상을 도모하는 자세, 긍정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 도덕적 가치 판단,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 통찰력, 너그럽고 성실한 마음 등은 지도자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

둘째, 탁원한 태권도 구사능력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태권도 구상 능력이란 태권도 기술, 정신뿐만 아니라 이론 지식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으로

태권도 지도자로서 당연히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셋째, 합리적인 지도력의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적절한 수련환경, 체계적인 수련계획,

이상적인 지도방법과 전략 등을 갖추고 수련자들의 신체적 발달은 물론 흥미, 욕구, 태도, 가치관,

신념에 관계되는 정의적, 지적 성장과 발달을 성취해 주는 능력, 즉 교육자적 자질이 된다.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수련자에게 계속적인 동기와 흥미, 유용한 습관이나 지식,

경험 등을 가지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실현하는 지도자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더킹카지노코드https://closeup.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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