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생 감소 방지를 태권도장 경영전략 – 태권도 이미지 광고

태권도장 홍보에는 관련 시설의 이용 및 프로그램 실시방법, 운동의 필요성 및 효과,

각종 태권도대회 및 행사안내, 태권도장 활동 소개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홍보 내용은 단순한 태권도장 소개의 단편적인 내용에 머무르고 있다.

그리고 주로 이용되는 매체는 현수막, 유인물, 생활신문, 간판 등 대중성이 있고

전파성이 강한 대중매체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태권도장 홍보에 대한 문항 중에서 ‘태권도장의 홍보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태권도장을 알리는 홈페이지와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태권도장과 관(대한태권도협회 및 시․도 태권도협회)과의 네트워크 망을 통한

정보 공유로 홍보자료의 효율적 이용’등의 문항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 전체가

높게 변화가능성을 예측하였으며 변화에 대하여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사도장(검도, 합기도, 유도 등)과의 차별된 교육프로그램과

태권도의 운동효과를 홍보하기 위한 비용지출 증가’,

‘태권도 홍보는 관(대한태권도협회 및 시․도 태권도협회)주도로

언론매체(TV방송, 라디오방송, 신문, 잡지)등을 이용한 태권도 이미지 광고 실행’,

‘태권도의 캐릭터 상품 개발을 통한 비수련자에 대한 홍보 실행’ 등의 문항에 대해서는

변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었으며, 변화 방향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사도장(검도, 합기도, 유도 등)과의 차별된 교육프로그램과

태권도의 운동효과를 홍보하기 위한 비용지출 증대’ 문항에 대한 변화 방향에 대해서는 반대하였다.

반대하는 이유는 홍보비용 지출에 따른 부담이 태권도장 경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홍보는 관(대한태권도협회 및 시․도 태권도협회 주도로 언론매체 TV방송, 라디오방송, 신문, 잡지 )등을 이용한

태권도 이미지 광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전문가 집단은 바라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정상원(1998)이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한 상업 스포츠센타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에서 홍보전략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사회적 분위기와 태권도 특성에 부합되는 2차적 스포츠 홍보론의 개념을

국민 정서에 어울리게 전략을 세워 수립해야 한다는 점과 일치하고 있다.

결국 가상 커뮤니티 전략의 목적은 태권도 운동의 대중화를 실행하는 데 있어

대중을 동기 유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보제공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태권도 이미지 광고를 높이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더킹카지노쿠폰https://unicash.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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